프릴리지와 함께 피어나는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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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윤종승다 작성일25-11-16 13:17 조회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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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릴리지와 함께 피어나는 사랑
그의 미소, 그녀의 행복. 프릴리지와 함께하는 사랑의 재발견
누구나 한 번쯤은 꿈꾸었을 것이다. 눈을 마주쳤을 때, 그 사람만의 미소가 당신의 하루를 바꾸어놓는 순간을. 그런 사람을 만났다면, 그 사람과 함께하는 모든 순간이 행복으로 가득 차 있을 것이다. 사랑을 나누는 일, 마음을 주고받는 일은 단순히 몸의 건강이나 외적인 요소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정신적, 감정적 연결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그런 감동적인 사랑과 함께할 수 있도록 돕는 특별한 제품인 프릴리지Priligy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1. 그의 미소, 그녀의 행복을 위한 첫 걸음
처음 그를 만났을 때, 나는 그의 미소가 무엇보다 빛났다고 생각했다. 하루 종일 아무리 힘든 일이 있어도, 그의 미소를 보면 모든 것이 어느새 해결될 것만 같은 느낌을 받았다. 그런 미소를 만드는 데 중요한 것이 바로 자신감과 편안함이다. 자신감이 없거나, 무엇인가 부족한 기분을 느낄 때 그 미소가 자연스러울 수 없다. 프릴리지는 바로 그런 부분에서 도움을 준다.
프릴리지는 조르피덴Sertraline 성분이 포함된 약물로, 조기 사정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더 오래, 더 뜨겁게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소가 자연스럽게 나오는 순간은 자신감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그 자신감을 프릴리지가 지원해준다.
2. 프릴리지의 작용 원리마음과 몸의 연결을 돕다
프릴리지는 주로 조기 사정을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성적 자극에 반응하는 신경 전송 물질인 세로토닌의 역할을 조절하여, 성적 만족도를 높여준다. 성적 자극을 받으면, 그에 따라 세로토닌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성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정 시간을 늘려주고, 성적인 쾌감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점은 단순히 물리적인 변화가 아니라 정신적인 변화가 함께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서의 자신감과 편안함이 더해지면, 서로가 더 가까워지고, 더 뜨겁게 사랑을 나누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렇게 프릴리지는 사랑의 미소를 더 오래 지속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3. 사랑을 나누는 시간, 더 오랫동안 행복하게
우리는 종종 사랑을 나누는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경향이 있다. 혹시라도 순간의 불안이나 긴장으로 인해 자신감을 잃고, 그 소중한 시간을 제대로 즐기지 못할 때가 있다. 하지만 프릴리지를 복용하면, 그 모든 걱정은 과거의 일이 된다. 사랑을 나누는 시간은 긴장감 없이, 오롯이 서로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으로 바뀌게 된다.
3.1 프릴리지, 사랑의 시간이 길어지는 비결
프릴리지를 복용하면, 사정 시간을 늦추는 것 외에도 사랑의 질도 한층 깊어지고 풍부해진다. 우리가 사랑을 나누는 시간이 길어지면, 그만큼 서로에게 쏟는 애정과 열정도 커진다. 서로의 체온을 느끼며 더 깊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은, 두 사람을 더욱 가까이 만들고, 더욱 강한 사랑의 결속력을 만들어준다. 이런 경험을 통해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과 더 많은 소중한 순간을 나눌 수 있다.
3.2 자신감과 안정감, 그리고 더 큰 기쁨
프릴리지는 단순히 발기부전이나 사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자신감을 회복하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더욱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준다. 성적 만족은 단지 몸의 만족뿐만 아니라, 정신적 안정감과 자신감을 통해 더욱 강해진다. 이러한 자신감은 서로에 대한 사랑을 더욱 깊게 만들며, 두 사람의 관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4. 그의 미소가 나의 행복이 되기를
그는 나에게 행복을 선사하는 존재였다. 언제나 웃고, 긍정적이며, 그 미소만으로도 나의 하루가 특별해지는 것 같았다. 그러나 이 행복은 자신감을 갖고 있을 때 더욱 빛을 발하는 법이다. 프릴리지는 그에게 자신감을 주었고, 그 자신감은 우리의 관계에 더욱 깊은 사랑을 불러일으켰다. 그렇게 우리는 더 많은 행복한 순간을 공유할 수 있었다.
4.1 함께하는 미래, 더욱 사랑이 깊어지다
앞으로도 우리는 서로에게 더욱 끊임없이 애정을 주고받으며, 행복한 일상을 이어갈 것이다. 프릴리지는 우리의 사랑을 지속적으로 지탱해주는 기둥이 되어주었다. 그리고 그 기둥은 서로에 대한 애정과 신뢰로 더욱 튼튼해질 것이다.
그의 미소가 나의 세상이 되도록, 프릴리지와 함께하는 사랑의 순간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신감을 회복하고, 행복을 나누는 일은 프릴리지로 더욱 간단해진다. 프릴리지를 통해 사랑의 시간을 더 길게 만들고, 그의 미소를 더욱 오래 보며, 행복한 순간을 함께할 수 있다. 프릴리지는 그저 약물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과의 소중한 시간을 지속시키는 필수적인 동반자이다.
그의 미소가 내게 행복을 선사하듯, 프릴리지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행복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이제, 더 오래, 더 뜨겁게 사랑을 나누며 그 미소를 지킬 수 있다. 프릴리지와 함께라면, 당신도 그 미소를 오래도록 지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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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벨로페 확대크림은 많은 남성들이 관심을 가지는 제품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 꾸준한 사용이 중요합니다. 또한, 러브젤은 부드러운 사용감을 제공하여 더욱 만족스러운 경험을 도와줍니다. 하지만 레비트라 100mg 가짜 제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정품을 원한다면 레비트라 20mg 구입처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나약국에서 올바른 제품 선택으로 자신감을 되찾아 보세요
기자 admin@slotnara.info
튀르키예 카파도키아 지역 카이세르주 괴레메 협곡 위로 열기구가 떴다. 동틀 무렵 노랗고 붉은 기운이 사위를 점점 밝힌다. 튀르키예를 여행하는 한 가지 방법은 색을 유심히 보는 것이다.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에서 북동부 주 초룸으로 가는 고속도로 양쪽은 황토 빛깔 향연이었다. 평지에서 시작해 완만하게 구릉을 이루며 파종을 앞둔 밀밭은 황색이 골고루 번져 있었다. 그 너머 언덕 여기저기서 소 몇 마리씩이 노르스름한 풀들을 새김질했다. 그 너머 지평선과 이어진 구릉의 흙은 어디는 옅게 어디는 10원야마토게임 진하게 햇빛을 반사했다. 무엇을 심을 건지, 밭갈이한 땅은 100% 카카오 초콜릿색을 품었다. 강렬한 흙빛의 변조는 튀르키예에서 무엇을 봐야 할지 알려 주려는 듯했다. 색이었다.
앙카라에서 북동부 주 초룸으로 가는 고속도로. 가드레일 너머 황토 빛깔 평 황금성오락실 원과 구릉이 지평선까지 펼쳐진다.
● 내 이름은 하양
히타이트, 프리기아, 페르시아, 마케도니아(헬레니즘), 로마 시대를 두루 겪은 아나톨리아고원을 관통하는 색은 하양이다. 수천 년을 견딘 바윗돌들이 점점이 묻은 더께 속에서 흰빛을 뿜어낸다.
야마토게임장
초룸주 보아즈칼레 인근 히타이트 제국 수도였던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정상에서 내려다보면 하얀 돌들이 1400여 년 전 신전 터들을 구분 짓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초룸주 보아즈칼레 온라인릴게임 인근 하투샤 유적은 기원전 1700년경부터 400년 동안 히타이트 제국 수도였다. 약 180ha(54만 평) 터는 평지인 북쪽 ‘낮은 마을’과 정상이 해발 280m인 남쪽 언덕 ‘높은 마을’로 나뉜다. 낮은 마을에는 넓이 약 2400㎡(720평) 대(大)신전과 식량 저장고, 높은 마을엔 소규모 신전 30개와 왕궁, 거주지 등의 터가 있다. 역사로 물든 하얀 릴짱 돌들이 각각의 터를 구분 짓는다. 하투샤에서는 왕, 군인, 관료를 비롯해 신전 사제, 서기관, 도공, 직공, 악사 등 5000여 명이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하투샤 유적 ‘낮은 마을’ 대신전 터에 줄을 맞춰 늘어서 있는 밑받침돌들. 신전 회랑 벽을 받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기후를 관장하는 하늘신과 여신인 태양신을 모신 대신전 터에는 거대 석상을 올려 뒀을 기반석과 회랑 벽을 받쳤을 것으로 추정되는 반으로 자른 네모 모양 밑받침돌 등이 남아 있다. 신을 모신 지성소 자리는 신상(神像)이 있던 공간은 대리석, 그 뒤쪽은 석회석으로 돼 있다.
높은 마을 쪽에서 끌어온 지하수를 담아 다른 쪽으로 흐르게 하는 돌 저수함이 원형 그대로 보인다. 점토를 구워 만든 길이 1m, 지름 30cm짜리 관을 쭉 이은 상수관이 물을 날랐다고 한다. 높이 1m, 가로 1m, 세로 50cm쯤 되는 녹색 돌이 하나 서 있다. 이에 얽힌 신화가 여럿 나돌지만 언제 적 것인지 밝혀지진 않았다.
대신전 터에 놓여 있는 녹색 돌. 어느 시대 것인지 확인되지 않았다.
높은 마을 정상에는 성벽과 이를 뒤에서 떠받치는 피라미드 구조 성루(城壘), 그리고 그 내부를 잇는 터널이 있다. 길이 250m, 너비 80m, 높이 35m인 피라미드 구조물은 중국 만리장성보다 수백 년 먼저 지어졌다. 원래 전체 길이 7km 중 남은 일부에 불과한 이 성벽에는 두 개의 문이 있는데, 한 문 입구 양쪽에는 하얀 사자 석상이 하나씩 서 있다. 히타이트 전통 건축 양식이다.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성벽의 ‘사자의 문’. 문 입구 양쪽에 하얀 사자 석상이 하나씩 서 있다. 왼쪽 석상 사자 머리는 최근 복원한 것이다.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정상의 성벽을 떠받치고 있는 피라미드 구조물 모서리 부분.
여기서 2.5km쯤 가면 하얀 바위 무더기 속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이 나온다. 제사를 지내 자연의 신들을 진정시키는 성소다. 헤아릴 수 없는 바람이 스쳐 지났을 하얀 바위벽에 이승과 저승, 삶과 죽음을 관장하는 신들이 왕과 함께 부조로 새겨져 있다. 히타이트 제국 말기인 기원전 13세기 후반 투드할리야 4세가 세웠다. 산이나 그 축소판인 바위는 기후 신이 나타나고 물이 흘러나오는 장소이며 신들의 세계로 통하는 입구였다(‘히타이트 제국의 역사’, 쓰모토 히데토시 지음, 노경아 옮김, 더숲, 2024).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바위에 새겨진 히타이트 왕 투드할리야 4세의 부조. 정의와 권력을 상징하는 구부러진 지팡이를 들고 있다.
이 지역 히타이트 유적은 19세기 말부터 독일 발굴단이 발굴, 보존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 발굴단장은 안드레아스 샤흐너 박사다. 20년째 보아즈칼레에 살고 있다. 세계 4대 문명은 모두 큰 강 유역에서 발생했지만, 히타이트 문명은 근처에 강도 없고 겨울에는 눈이 무릎까지 쌓이는 곳에서 제국을 이뤘다. 샤흐너 박사는 ‘사막에 핀 꽃’ 같다고 말했다.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바위 벽에 새겨진 저승의 신(오른쪽)과 그의 수하인 12신들.
가족 모두 독일에 있는 샤흐너 박사의 유일한 동반자는 여섯 살 된 검정 개 ‘녹스(밤<夜>이라는 뜻)’다. 신전을 박사 곁에서 걷는 녹스가 그리스 신화에서 생과 사의 경계를 지키는 개, 케르베로스처럼 보인다. ‘철의 제국’으로 잘못 알려진 히타이트는 하얀 돌로 남았다.
20년째 하투샤 유적에서 히타이트 문명 발굴을 지휘하고 있는 독일 고고학자 안드레아스 샤흐너 박사와 그의 반려견 ‘녹스’.
숙소가 있는 마을 어귀에 들어서자 아잔(이슬람교 예배 시간을 알리는 기도문 낭송)이 울려 퍼진다. 아잔을 듣던 튀르키예인 가이드가 “마을 한 노인이 숨졌다고 하네요”라고 한다. 한 사람이 신의 곁으로 떠났다.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앞 전경. 황토의 바다가 펼쳐진 저 끝에 나타난 높은 산이 또 다른 구릉처럼 보인다.
● 내 이름은 갈색‘빵을 먹고 물을 마셔라.’ 사실상 히타이트 첫 번째 왕 하투실리 1세가 남긴 말이다. 자손에게 배반당한 그가 ‘술을 멀리하고 정신 똑바로 차리라’며 남긴 정치적 유언이다(‘히타이트 제국의 역사’). 튀르키예 고대사는 상당 부분 유적에서 출토된 각종 점토판 쐐기문자를 통해 재구성했다. 하투실리 1세의 이 말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해독된 점토판 내용이다.
사실상 히타이트 첫 번째 왕 하투실리 1세의 연보를 담은 점토판.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점토판은 흙을 빚어 뾰족한 것으로 문자를 새겨 넣고 구웠다. 크기는 에어팟 케이스서부터 노트북 이상 되는 것까지 다양하다. 히타이트 점토판은 대부분 종교 의례를 담은 공적인 내용이 쓰여 있다. 각종 제도와 외교 관계도 보인다. 기원전 1259년경 이집트와 히타이트가 체결한 세계 최초 평화조약인 ‘카데시 조약’도 점토판에 쓰여 있다.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이나 보아즈칼레 ‘보아즈쾨이 박물관’ 등에 전시된 점토판은 옅거나 짙은 흙색, 즉 갈색을 띤다. 튀르키예에서 흙과 돌은 역사와 다름없다.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에 전시된 ‘사자 언덕 문’ 사자상. 기원전 1200~700년 사이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애니메이션 ‘K팝 데몬 헌터스’에 나오는 호랑이 더피를 떠올리게 한다.
‘갈색 역사’는 아나톨리아 남부 카파도키아 지역 카이세르주 퀼테페(‘재의 언덕’이라는 뜻) 유적에서도 나타난다. 히타이트 이전 카네시 문명의 역사다. 지금까지 점토판 약 2만5000개가 나왔다. 히타이트 점토판이 국가기록원에 보관될 내용 위주라면 이것들은 남부 아시리아 상인과의 교역을 비롯한 사인 간 계약이 대부분이다. 이혼 위자료 관련 내용도 있다.
히타이트 문명보다 더 오래 된 카네시 문명 발굴 현장인 카이세르주 퀼테페 유적에서 출토된 점토판 곽. 곽을 열면 점토판이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돌의 역사는 카파도키아 지역 네브셰히르주 괴레메에서 재현된다. 1300만 년 전 화산 분출로 생긴 괴레메 협곡은 기묘한 바위 지형이다. 화산암으로 된 절벽과 바위들이 바람과 비에 깎여 고깔이나 굴뚝 모양 등 기암괴석 천지를 만들어 냈다.
카파도키아 지역 네브셰히르주 괴레메 협곡 일부.
괴레메 야외 박물관의 기암괴석들.
화산암은 무르고 부드러워 쉽게 파낼 수 있다. 10~11세기 이슬람 박해를 피해 괴레메 지역으로 온 일군의 기독교인들은 바위들을 파내 방과 아궁이, 식당, 창고, 예배당을 만들어 살았다. 천장과 벽에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 성자들 프레스코화를 그렸다. 갈색, 암갈색, 붉은색에 간간이 푸른색과 흰색을 가미했다. 그렇게 괴레메 야외 박물관이 됐다. 일부 바위에서는 최근까지 사람이 살았다.
괴레메 야외 박물관의 바위 속 주거지 문을 통해 내다본 협곡.
바위 속 주거지 벽에 그려진 예수 그리스도 프레스코화. 갈색, 암갈색, 붉은색에 푸른색과 흰색을 가미했다. 예수와 다른 성자들 얼굴은 나중에 훼손된 것이다.
석양 무렵 괴레메 일몰 전망대에 서서 협곡 암벽을 마주했다. 하얗고 누르스름하던 큰 낭떠러지와 그 앞의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점점 붉게 물든다. 갈색으로 짙어지다가 검게 사라진다.
석양빛을 받은 괴레메 협곡. 거대한 암벽과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보랏빛 하늘 아래 다양한 색으로 물들어 간다.
● 내 이름은 빨강아나톨리아고원 중부를 동쪽에서부터 휘감고 북쪽 흑해로 빠져나가는 총연장 1355km인 강은 크즐으르막이다. 튀르키예 말로 붉은 강이라는 뜻이다. 봄에 눈이 녹으면서 철분을 많이 함유한 토사가 흘러들어 강물이 붉게 보인다는 데서 그렇게 부른다. 이 강이 감싸안고 흐른 그 거대한 땅에서 아나톨리아 고대 문명이 자랐고, 1922년 ‘앙카라 정부’가 독립을 선언하면서 튀르키예 근대사는 정점을 찍었다.
앙카라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영묘 아느트카비르 전경. 참배객들이 이어진다.
이 ‘붉은 역사’는 국부(國父)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의 묘지 겸 기념관 아느트카비르에서 절정에 이른다. 앙카라 주변에서 캔 불그스름한 대리석으로 지은 이 기념관은 1938년 별세한 그의 시신을 1954년 이장한 이래 튀르키예 각지에서 온 추모객이 줄을 잇는다. 기념관 내부 붉은 대리석으로 된 묘는 참배용이고 진짜 묘는 지하에 있다. 기념관 내부 아타튀르크 박물관에는 그의 옷과 각종 도구, 책 등이 전시돼 있다. 박물관 이곳저곳에 걸린 그의 사진과 초상화 앞에서 사진을 찍는 젊은이가 적지 않다. 세상을 떠난 후 3세대가 흘렀어도 조국을 향한 아타튀르크의 단심(丹心)은 바래지 않은 듯했다.
젊은 남녀가 아느트카비르 아타튀르크 박물관에 있는 튀르키예 국부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전신 초상화 앞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글·사진 앙카라·초룸·카파도키아=민동용 기자 mindy@d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에서 북동부 주 초룸으로 가는 고속도로 양쪽은 황토 빛깔 향연이었다. 평지에서 시작해 완만하게 구릉을 이루며 파종을 앞둔 밀밭은 황색이 골고루 번져 있었다. 그 너머 언덕 여기저기서 소 몇 마리씩이 노르스름한 풀들을 새김질했다. 그 너머 지평선과 이어진 구릉의 흙은 어디는 옅게 어디는 10원야마토게임 진하게 햇빛을 반사했다. 무엇을 심을 건지, 밭갈이한 땅은 100% 카카오 초콜릿색을 품었다. 강렬한 흙빛의 변조는 튀르키예에서 무엇을 봐야 할지 알려 주려는 듯했다. 색이었다.
앙카라에서 북동부 주 초룸으로 가는 고속도로. 가드레일 너머 황토 빛깔 평 황금성오락실 원과 구릉이 지평선까지 펼쳐진다.
● 내 이름은 하양
히타이트, 프리기아, 페르시아, 마케도니아(헬레니즘), 로마 시대를 두루 겪은 아나톨리아고원을 관통하는 색은 하양이다. 수천 년을 견딘 바윗돌들이 점점이 묻은 더께 속에서 흰빛을 뿜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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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룸주 보아즈칼레 인근 히타이트 제국 수도였던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정상에서 내려다보면 하얀 돌들이 1400여 년 전 신전 터들을 구분 짓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초룸주 보아즈칼레 온라인릴게임 인근 하투샤 유적은 기원전 1700년경부터 400년 동안 히타이트 제국 수도였다. 약 180ha(54만 평) 터는 평지인 북쪽 ‘낮은 마을’과 정상이 해발 280m인 남쪽 언덕 ‘높은 마을’로 나뉜다. 낮은 마을에는 넓이 약 2400㎡(720평) 대(大)신전과 식량 저장고, 높은 마을엔 소규모 신전 30개와 왕궁, 거주지 등의 터가 있다. 역사로 물든 하얀 릴짱 돌들이 각각의 터를 구분 짓는다. 하투샤에서는 왕, 군인, 관료를 비롯해 신전 사제, 서기관, 도공, 직공, 악사 등 5000여 명이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하투샤 유적 ‘낮은 마을’ 대신전 터에 줄을 맞춰 늘어서 있는 밑받침돌들. 신전 회랑 벽을 받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기후를 관장하는 하늘신과 여신인 태양신을 모신 대신전 터에는 거대 석상을 올려 뒀을 기반석과 회랑 벽을 받쳤을 것으로 추정되는 반으로 자른 네모 모양 밑받침돌 등이 남아 있다. 신을 모신 지성소 자리는 신상(神像)이 있던 공간은 대리석, 그 뒤쪽은 석회석으로 돼 있다.
높은 마을 쪽에서 끌어온 지하수를 담아 다른 쪽으로 흐르게 하는 돌 저수함이 원형 그대로 보인다. 점토를 구워 만든 길이 1m, 지름 30cm짜리 관을 쭉 이은 상수관이 물을 날랐다고 한다. 높이 1m, 가로 1m, 세로 50cm쯤 되는 녹색 돌이 하나 서 있다. 이에 얽힌 신화가 여럿 나돌지만 언제 적 것인지 밝혀지진 않았다.
대신전 터에 놓여 있는 녹색 돌. 어느 시대 것인지 확인되지 않았다.
높은 마을 정상에는 성벽과 이를 뒤에서 떠받치는 피라미드 구조 성루(城壘), 그리고 그 내부를 잇는 터널이 있다. 길이 250m, 너비 80m, 높이 35m인 피라미드 구조물은 중국 만리장성보다 수백 년 먼저 지어졌다. 원래 전체 길이 7km 중 남은 일부에 불과한 이 성벽에는 두 개의 문이 있는데, 한 문 입구 양쪽에는 하얀 사자 석상이 하나씩 서 있다. 히타이트 전통 건축 양식이다.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성벽의 ‘사자의 문’. 문 입구 양쪽에 하얀 사자 석상이 하나씩 서 있다. 왼쪽 석상 사자 머리는 최근 복원한 것이다.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정상의 성벽을 떠받치고 있는 피라미드 구조물 모서리 부분.
여기서 2.5km쯤 가면 하얀 바위 무더기 속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이 나온다. 제사를 지내 자연의 신들을 진정시키는 성소다. 헤아릴 수 없는 바람이 스쳐 지났을 하얀 바위벽에 이승과 저승, 삶과 죽음을 관장하는 신들이 왕과 함께 부조로 새겨져 있다. 히타이트 제국 말기인 기원전 13세기 후반 투드할리야 4세가 세웠다. 산이나 그 축소판인 바위는 기후 신이 나타나고 물이 흘러나오는 장소이며 신들의 세계로 통하는 입구였다(‘히타이트 제국의 역사’, 쓰모토 히데토시 지음, 노경아 옮김, 더숲, 2024).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바위에 새겨진 히타이트 왕 투드할리야 4세의 부조. 정의와 권력을 상징하는 구부러진 지팡이를 들고 있다.
이 지역 히타이트 유적은 19세기 말부터 독일 발굴단이 발굴, 보존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 발굴단장은 안드레아스 샤흐너 박사다. 20년째 보아즈칼레에 살고 있다. 세계 4대 문명은 모두 큰 강 유역에서 발생했지만, 히타이트 문명은 근처에 강도 없고 겨울에는 눈이 무릎까지 쌓이는 곳에서 제국을 이뤘다. 샤흐너 박사는 ‘사막에 핀 꽃’ 같다고 말했다.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바위 벽에 새겨진 저승의 신(오른쪽)과 그의 수하인 12신들.
가족 모두 독일에 있는 샤흐너 박사의 유일한 동반자는 여섯 살 된 검정 개 ‘녹스(밤<夜>이라는 뜻)’다. 신전을 박사 곁에서 걷는 녹스가 그리스 신화에서 생과 사의 경계를 지키는 개, 케르베로스처럼 보인다. ‘철의 제국’으로 잘못 알려진 히타이트는 하얀 돌로 남았다.
20년째 하투샤 유적에서 히타이트 문명 발굴을 지휘하고 있는 독일 고고학자 안드레아스 샤흐너 박사와 그의 반려견 ‘녹스’.
숙소가 있는 마을 어귀에 들어서자 아잔(이슬람교 예배 시간을 알리는 기도문 낭송)이 울려 퍼진다. 아잔을 듣던 튀르키예인 가이드가 “마을 한 노인이 숨졌다고 하네요”라고 한다. 한 사람이 신의 곁으로 떠났다.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앞 전경. 황토의 바다가 펼쳐진 저 끝에 나타난 높은 산이 또 다른 구릉처럼 보인다.
● 내 이름은 갈색‘빵을 먹고 물을 마셔라.’ 사실상 히타이트 첫 번째 왕 하투실리 1세가 남긴 말이다. 자손에게 배반당한 그가 ‘술을 멀리하고 정신 똑바로 차리라’며 남긴 정치적 유언이다(‘히타이트 제국의 역사’). 튀르키예 고대사는 상당 부분 유적에서 출토된 각종 점토판 쐐기문자를 통해 재구성했다. 하투실리 1세의 이 말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해독된 점토판 내용이다.
사실상 히타이트 첫 번째 왕 하투실리 1세의 연보를 담은 점토판.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점토판은 흙을 빚어 뾰족한 것으로 문자를 새겨 넣고 구웠다. 크기는 에어팟 케이스서부터 노트북 이상 되는 것까지 다양하다. 히타이트 점토판은 대부분 종교 의례를 담은 공적인 내용이 쓰여 있다. 각종 제도와 외교 관계도 보인다. 기원전 1259년경 이집트와 히타이트가 체결한 세계 최초 평화조약인 ‘카데시 조약’도 점토판에 쓰여 있다.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이나 보아즈칼레 ‘보아즈쾨이 박물관’ 등에 전시된 점토판은 옅거나 짙은 흙색, 즉 갈색을 띤다. 튀르키예에서 흙과 돌은 역사와 다름없다.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에 전시된 ‘사자 언덕 문’ 사자상. 기원전 1200~700년 사이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애니메이션 ‘K팝 데몬 헌터스’에 나오는 호랑이 더피를 떠올리게 한다.
‘갈색 역사’는 아나톨리아 남부 카파도키아 지역 카이세르주 퀼테페(‘재의 언덕’이라는 뜻) 유적에서도 나타난다. 히타이트 이전 카네시 문명의 역사다. 지금까지 점토판 약 2만5000개가 나왔다. 히타이트 점토판이 국가기록원에 보관될 내용 위주라면 이것들은 남부 아시리아 상인과의 교역을 비롯한 사인 간 계약이 대부분이다. 이혼 위자료 관련 내용도 있다.
히타이트 문명보다 더 오래 된 카네시 문명 발굴 현장인 카이세르주 퀼테페 유적에서 출토된 점토판 곽. 곽을 열면 점토판이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돌의 역사는 카파도키아 지역 네브셰히르주 괴레메에서 재현된다. 1300만 년 전 화산 분출로 생긴 괴레메 협곡은 기묘한 바위 지형이다. 화산암으로 된 절벽과 바위들이 바람과 비에 깎여 고깔이나 굴뚝 모양 등 기암괴석 천지를 만들어 냈다.
카파도키아 지역 네브셰히르주 괴레메 협곡 일부.
괴레메 야외 박물관의 기암괴석들.
화산암은 무르고 부드러워 쉽게 파낼 수 있다. 10~11세기 이슬람 박해를 피해 괴레메 지역으로 온 일군의 기독교인들은 바위들을 파내 방과 아궁이, 식당, 창고, 예배당을 만들어 살았다. 천장과 벽에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 성자들 프레스코화를 그렸다. 갈색, 암갈색, 붉은색에 간간이 푸른색과 흰색을 가미했다. 그렇게 괴레메 야외 박물관이 됐다. 일부 바위에서는 최근까지 사람이 살았다.
괴레메 야외 박물관의 바위 속 주거지 문을 통해 내다본 협곡.
바위 속 주거지 벽에 그려진 예수 그리스도 프레스코화. 갈색, 암갈색, 붉은색에 푸른색과 흰색을 가미했다. 예수와 다른 성자들 얼굴은 나중에 훼손된 것이다.
석양 무렵 괴레메 일몰 전망대에 서서 협곡 암벽을 마주했다. 하얗고 누르스름하던 큰 낭떠러지와 그 앞의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점점 붉게 물든다. 갈색으로 짙어지다가 검게 사라진다.
석양빛을 받은 괴레메 협곡. 거대한 암벽과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보랏빛 하늘 아래 다양한 색으로 물들어 간다.
● 내 이름은 빨강아나톨리아고원 중부를 동쪽에서부터 휘감고 북쪽 흑해로 빠져나가는 총연장 1355km인 강은 크즐으르막이다. 튀르키예 말로 붉은 강이라는 뜻이다. 봄에 눈이 녹으면서 철분을 많이 함유한 토사가 흘러들어 강물이 붉게 보인다는 데서 그렇게 부른다. 이 강이 감싸안고 흐른 그 거대한 땅에서 아나톨리아 고대 문명이 자랐고, 1922년 ‘앙카라 정부’가 독립을 선언하면서 튀르키예 근대사는 정점을 찍었다.
앙카라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영묘 아느트카비르 전경. 참배객들이 이어진다.
이 ‘붉은 역사’는 국부(國父)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의 묘지 겸 기념관 아느트카비르에서 절정에 이른다. 앙카라 주변에서 캔 불그스름한 대리석으로 지은 이 기념관은 1938년 별세한 그의 시신을 1954년 이장한 이래 튀르키예 각지에서 온 추모객이 줄을 잇는다. 기념관 내부 붉은 대리석으로 된 묘는 참배용이고 진짜 묘는 지하에 있다. 기념관 내부 아타튀르크 박물관에는 그의 옷과 각종 도구, 책 등이 전시돼 있다. 박물관 이곳저곳에 걸린 그의 사진과 초상화 앞에서 사진을 찍는 젊은이가 적지 않다. 세상을 떠난 후 3세대가 흘렀어도 조국을 향한 아타튀르크의 단심(丹心)은 바래지 않은 듯했다.
젊은 남녀가 아느트카비르 아타튀르크 박물관에 있는 튀르키예 국부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전신 초상화 앞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글·사진 앙카라·초룸·카파도키아=민동용 기자 mindy@d









